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567호
·
[재계] CNB선정 2017 재계 인물 10인 변화의 한복판에 서다
(CNB저널 = 도기천 기자) 2017년 대한민국 재계를 뒤흔든 핵심 키워드는 ‘변화’와 ‘혁신’이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정경유착의 검은 고리가 드러나면서 시작된 재벌개혁 요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적폐 청산’으로 구체화 됐다.국민의 입장에서 보면 ‘촛불 혁명’의 연…
[재계] 2018 대기업 인사 총정리…키워드는 ‘세대교체·신상필벌·…
(CNB저널 = 김주경 기자) 삼성·LG·SK 등 ‘재계 Top 5’ 안에 드는 대기업집단의 2018년 조직개편이 마무리됐다. 이번 인사는 세대교체를 전면에 내세운 젊은 임원의 대거 발탁과 여성임원의 대거 탄생, 실적 좋은 계열사를 중심으로 승진 폭이 컸다는 점이 눈에 띈다. 한마디로 ‘세대교체·…
[정치와 기업] ‘뒷북 신용평가’ 투자자 피해 누가 책임지나
신용평가회사들이 제때 기업평가를 하지 못해 발생하는 투자자들의 피해에 대한 불평이 높다. 일이 터지고 난 다음에 신용등급을 내리는 ‘늦장 평가’가 대표적인 불만이다. 해결책은 없는지 들여다본다 편집자주(CNB저널 = 이성호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는 최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게임] 한중정상회담에 게임사들 시선 쏠린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만남 이후 국내 게임사들이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동안 한한령(限韓令·한류 및 단체관광 제한령)으로 인한 게임업계의 피해도 상당했기 때문. 이들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개선돼 ‘중국시장 진출·표절 문제…
[사회] ‘상암동 박정희 동상’ 반대 결의안 부결…논란 재점화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더불어민주당 마포구의원들이 구의회에 제출한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 결의안’이 12월 18일 표결 결과 부결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을 빚고 있다. 이로 인해 한동안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동상 건립 추진이 다시 재개될지 주목된다.마포구의회(의장 한일용)는 18일 오전…
[유통] 백화점·대형마트 ‘파견직원 인건비’의 진실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백화점·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로부터 상시적으로 파견 받고 있는 판매직원들의 인건비가 새정부 출범을 계기로 새삼 논란이 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도 인건비는 납품 업체가 온전히 책임지는 관행은 개선될 수 있을까?한국백화점협회 등에 따르면…
[아트북] 화가들이 사랑한 파리
‘밤이 내려앉은 파리의 어느 후미진 골목, 어디선가 또각또각 말발굽 소리를 울리며 다가온 마차 한 대. 그리고 펼쳐지는 시간여행.’ 여기까지 듣고 머릿속에 우디 앨런 감독의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를 떠올리는 이들이 적지 않을 듯하다. 개봉 당시 영화 속 주인공이 운명처럼 마주친 마차를 타고…
[아트북] 우리, 독립 공방
‘작은 것’의 시대다. 제조업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으로 제조업이 달라졌다. 대기업의 대량생산 제품과 서비스가 채우지 못하는 수많은 ‘작은’ 욕구를 실현시키는 ‘작은’ 사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술가와 장인이 작품을 제작하는 ‘공방’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디자인과 공…
[주목전시] 거리로 나온 팝아트가 건네는 “안녕, 팝”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안녕, 팝(Hi, POP).” 관객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건네는 ‘안녕, 팝 - 거리로 나온 미술, 팝아트’전(이하 ‘팝아트’전)이 M컨템포퍼리에서 개막했다. 전시 현장에 들어가면 더 친근하고 익숙한 이미지들이 펼쳐진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우는 여인’을 비롯해 앤디…
[주목전시] 젊은 작가 4인이 주목한 ‘소리’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전시장에 저마다의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다. 위험을 경고하는 듯 쿵쾅대는 소리가 들려 가슴이 쿵쿵 뛰나 싶었더니 또 다른 공간에서는 노래 소리가 갑자기 귀에 꽂혀 ‘이 노래가 뭔가’ 집중하게 된다. 이렇게 소리가 가득하다가 아무 소리 없이 정적이 흐르는 곳도 마주한…
[신간] 빅 프라블럼에 도전하는 작은 아이디어
우리는 날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와 인류사회가 당면한 수많은 문제들과 만난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아무리 고민해봐도 뾰족한 해결점을 찾기가 어려운 오래된 난제인데다, 기술과 사회가 발달할수록 더욱 심각해질…
[신간] 언더독 레볼루션
저자가 스물한 살에 800만 원으로 시작한 ‘더반찬’이 8년 만에 300억 매각을 이루고, 최연소 대기업 상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저자는 이른바 흙수저 출신이다. 고졸 출신임을 밝힌 저자는 “나는 공부 DNA가 없다는 것을 일찍 인정했고 입시준비 대신 창업 준비에 매진했다”며 “학력으…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18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소속이었던 미래 싱크탱크인 ‘유엔미래포럼’이 매년 발간하는 미래예측보고서 ‘세계미래보고서’ 시리즈. 2008년부터 시작된 시리즈의 최신판인 ‘세계미래보고서 2018’은 좀 더 현재에 집중하고 세부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미 와 있는 미래와 앞으로 다가…
[공연] ‘시스터 액트’ 수녀들이 외치다 “레이즈 유어 보이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아 윌 팔로우 힘(I will follow him)~”1992년 개봉한 영화 ‘시스터 액트’에서 수녀복을 입은 채 우렁찬 목소리로 노래하며 춤추던 우피 골드버그.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쳤다. 영화를 본 뒤 자연스럽게 노래를 따라 부르는 사람도 많았다. 그런데 이 영화를 원작…
[자원봉사-원조의 경제학 ②] 자선금 줄어 큰일났다고? 기부 말고 세…
이영학 사건 등으로 ‘기부금을 삥뜯기는’ 경험을 여러 번 한 한국인들이 이제 기부금에서 멀어지려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예년에 못 미치는 기부금 액수를 걱정하는 언론들은 “이러면 안 된다. 믿을만한 자선단체를 골라서 기부하자”는 식으로 유도 중이다.그러나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믿을만한…
1
2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