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230년 전 ‘선배 기자’의 속 깊은 글을 읽으며
최영태 편집국장 한국인들 사이에 유명한 책이 있죠. 바로 연암 박지원이 쓴 ‘열하일기(熱河日記)’입니다. 워낙 유명한 책이지만 엄청 두껍습니다. 최신 번역판(김혈조 교수 번역)은 500페이지가 넘는 책이 세 권입니다. 230년 전(서기 1780년)에 연암이 중국 황제를 알현하는 조선 사신 일…
대표이미지
여야 원내대표 경선 點火
6.2 지방선거 정국 속에서도 오는 6월부터 시작될 18대 후반기 국회에서는 4대강 사업과 개헌 논의, 2012년에 벌어질 19대 총선과 대통령 선거 등 첨예한 현안이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야의 원내 사령탑이 누가 될 것인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각 당의 원내대표 자리를 겨냥하…
대표이미지
“다들 아니라고 할 때 출마, 뜻밖의 결과 내놓을 것”
자유선진당은 4월 21일 최고위원회에서 6.2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톱스타 ‘심은하 남편’으로 더 잘 알려진 지상욱 대변인을 전략공천했다고 밝혔다. 지 대변인은 4월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서울시장 후보 수락 기자회견을 갖고 “남들이 다들 아니라고 할 때 저는 시장 선거에 출…
대표이미지
6.2 지방선거 D-30, ‘천안함 변수’에 판세 요동
6.2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3월 26일 서해상에서 발생한 해군 초계함 천안함 침몰사고가 선거정국을 지배하는 초대형 이슈로 굳어가고 있다. 천안함 사망자들에 대한 장례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선거 분위기가 전국적 애도물결 속에 묻힌데다, 민·군합동조사단이 사고 원인을 ‘외…
대표이미지
근무시간 가장 긴 한국, 생산성 왜 형편없나 했더니…
국내 중견 그룹의 총무과에서 4년째 근무하는 김 모 대리(31)는 일 년 중 야근을 하지 않는 날을 손에 꼽을 정도로 회사 일에 치여 살고 있다. 하지만 일하는 시간에 비해 김 대리가 보여주는 성과는 기대에 못 미치니, 본인이나 윗사람 모두에게 답답할 뿐이다. 일껏 준비한 보고서를 부장에게 올…
대표이미지
“소통·신뢰 있어야 몰입경영 살아난다”
한국 기업의 ‘리더십’에 커다란 물음표가 던져졌다. 세계에서 가장 긴 근무시간을 한국 직장인들이 감내하는 반면, 생산성은 낮고 “건성으로 일한다”는 대답이 94%나 됐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에 대해 한국리더십센터의 김경섭 회장(71)은 “리더십이 살아나야 몰입경영이 가능하며, 직원들이…
대표이미지
“직원 능력 높이면서 힘든 일 시켜야 몰입”
란 저서를 내놓은 스티븐 코비는 “낮은 신뢰는 관료주의를 낳는다. 신뢰의 반대말은 정치다”라고 밝혔다. 서로 믿지 못하면 결국 관료주의가 세상을 지배하고 정치가 최고의 가치로 떠오르게 된다는 말이다. ‘역시 정치가 최고’라는 말이 영원한 진리가 된 한국의 현실이다. 한국의 정치는…
대표이미지
“다크서클은 병 아니므로 생활습관이 중요”
“분장이 아니라 진짜 제 다크서클이었어요.” 최근 종영된 MBC 시트콤 에서 동전을 넣고 인형을 뽑는 게임에 열중하며 다크서클(dark circle)이 심한 얼굴을 보여줬던 아역 탤런트 서신애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다크서클에 대해 털어놨다. 다크서클은 연령을 불문하고 고민거…
대표이미지
열 여자 안 가린다고? 유전자 따라 달라
10. 감정에 휘말리는 쪽은 여자 아니라 남자 흔히 남자는 여자보다 덜 감정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는 게 여러 연구의 결론이다. 남자는 어려서는 물론 나이 들어서도 여자보다 더 감정적이다. 남자가 더 감정적이란 사실은 남녀 어린이의 표정 관찰에서 드러난다. 남…
대표이미지
환영받는 골퍼와 기피당하는 골퍼
김맹녕 골프 칼럼니스트/한국의집 대표 골프 코스는 라운드하는 골퍼들의 사교장이자, 함께 시간과 장소를 공유하는 광장이다. 골프 코스에 나온 골퍼들 중에는 마치도 예비군 훈련이나 소풍 나온 중고교생처럼 평소에 잘 안하던 행동을 하여 주위 사람들로부터 지탄을 받는 경우가 허…
대표이미지
심장에 종양 생긴 38세 여성 환자
이삭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혈관외과 조교수 심장에 종양이 생겼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하며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종양은 우리 몸의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장에도 일반적으로 혹이라 하는 양성 종양이 발생할 수 있고, 드물지만 암도 발생할 수 있다. 다…
대표이미지
“걷기운동에도 프로그램이 있다”
설준희 연세의료원 심장혈관병원 교수 지난 호에는 걷기운동 방법 중에서 속도·거리·시간을 기준으로 운동 강도에 따라 A·B·C·D·E 5단계 수준별로 분류하여 운동계획을 설계·시행하는 ‘단순형’ 걷기운동을 설명하였다. 이번 호에는 이 5단계 ‘단순형’ 걷기운동을 적절하게 혼…
대표이미지
명품 필기구 ‘몽블랑’ 통해 世紀의 偉人들을 만난다
1906년에 탄생한 세계적 명품 필기구 브랜드 ‘몽블랑’은 성공한 비즈니스맨의 상징으로서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와 인격뿐 아니라 패션 감각과 문화적 취향을 대변해오고 있다. 아울러 몽블랑은 사회적으로 다방면에 걸친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당대의 위대한 예술가와 문화예술 활…
<내 운명과 한판 승부> 열네 번째 이야기
글·김윤식 휘영청 달 밝은 음력 7월 보름, 석양의 낭떠러지에서는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고, 인간은 무엇인지’라는 화두의 담론이 갈수록 무르익어가고 있었다. 불과 1시간 전에 자신들이 스스로 목숨을 던지려 했다는 사실은 어느새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진 듯, 그저 공부에 열중하는 학생 모습만…
대표이미지
[화제의 신간]<1승9패 유니클로처럼> 외
“아홉 번 실패해도 한 번 승리하면 된다!” 김성호 지음 ‘싼 게 비지떡’이라는 상식을 뒤집고 ‘최고의 품질을 최저의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기업철학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일본 의류업체 1위 기업 유니클로의 성공 비결을 소개한 책이다. 일본전산의 ‘나가모리식’ 돌…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