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경제 정책] 구멍 난 일감몰아주기 규제…법망 조여질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는 더불어 잘사는 경제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해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누자는 데 경제 정책의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최저임금제 보장, 본사의 횡포로부터 가맹점 보호, 대기업과 골목상권…
대표이미지
[금융] ‘고무줄 대출’ 후폭풍…금리견제권 힘 받나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은행권의 대출금리 조작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과거부터 시행을 검토해온 여러 금리 규제책들이 이번 기회에 빛을 발할지 주목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그동안 은행들의 대출 장사가 지나치다고 판단, 각종 대책을 마련해 시행을 예고해…
대표이미지
[부동산] 롯데건설, 재건축 강자로 부상한 이유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롯데건설이 주요 지역 재건축재개발 시공권을 연달아 따내며 도시정비사업의 강자로 부상했다. 성과가 호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 비결이 뭘까.롯데건설이 올 상반기 최대 재건축 개발지였던 서울 동작구 흑석9구역 사업권을 따냈다.흑석9구역은 총 사업비 3772억원…
대표이미지
[증시] 시작은 창대했으나 맥못춘 코스피…하반기 전략은?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증시는 초반 고점을 찍으며 상승했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과 미중 무역전쟁 영향으로 맥을 못 췄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으로 인한 한반도 평화 무드에도 코스피 대표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줄어드는 등 위축 국면을 보였다. 하반기 우리 증시는 어떤 전략을 세…
대표이미지
[사회공헌] 안전이 나눔과 만나다, DB손해보험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잦은 어린이 교통사고와 다문화가정 차별은 오래된 사회문제다. DB손해보험은 캠페인과 후원을 통해 고착화되어가는 두 고민을 누그러뜨리고 있다. 횡단보도 주변을 밝게 칠해 눈에 띄게 하고,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횡단보도 앞에 노랗게 칠해진 바닥과…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파리행 기차 현실로? NH투자 ‘한반도 포럼’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으로 유라시아 철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남북에 이어 중국, 러시아, 유럽까지 철도가 연결되면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물류 허브로 비상(飛上)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대북 제재 해제 등 갈…
대표이미지
[산업] 삼성전자 ‘꿈의 D램’…반도체는 왜 지치지 않을까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반도체의 힘이 여전하다. 올해 2분기 긍정적으로 예상되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실적은 물론, 대한민국 수출 자체를 이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반도체 수요가 지속될 것이란 기대감이 가득한 상황. 반면 중국의 도전, 미중(美中)무역전쟁 등 악재를 우려하는…
대표이미지
[아트북] 몸짓으로 그림을 읽다
다른 사람에게 의사를 전달할 때 우리는 언어를 사용한다. 언어는 전달하고자 하는 뜻과 가장 비슷한 단어들을 엮은 말로써 입 밖으로 나오지만, 그 말은 기껏해야 일부밖에 뜻을 전하지 못한다. 타인의 생각을 알아채는 데도 말은 단서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가진 모든 감…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명작과 디지털 사이를 걷는 미술 산책길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올해 3월 인공지능 연구원인 로비 바렛이 트위터에 공개한 누드화가 화제였다. 더운 여름 날 녹아내리고 있는 아이스크림처럼 보이는 그림은 마치 피카소의 초현실주의 그림을 연상케 하며 작가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림을 그린 주인공은 다름 아닌 인공지능(AI). 로비…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미국 건너간 한국 작가들에서 비롯된 진동과 공명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다른 것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찼던 나날들. 그 동경은 어느덧 현실로 다가왔고, 이를 맞이한 사람들의 노력과 시도로 단지 동경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진동을 만들어냈다. 서울대학교 미술관이 진동: 한국과 미국 사이전을 9월 16일까지 연다.이번 전시는 한국과 미국 사이…
대표이미지
[CEO] ‘41세 구광모’ 4세대 LG 총수 등극…  풀어야 할 과제는…
41세 나이의 젊은 경영자가 자산총액만 123조 원에 달하는 국내 4위의 대기업집단 LG그룹의 네 번째 총수가 됐다. 10대 그룹 중에서는 첫 4세 총수인 구광모 회장이 만들 젊은 LG의 모습을 두고 재계 안팎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분위기다. 당분간은 외부 활동을 줄인 채 그룹 업무 파악에 집…
대표이미지
"디즈니와 맞먹겠다"는 CJ ENM, 이사회 구성은 왜 이리 달라?
최근 공식 출범한 CJ ENM은 월트디즈니와 경쟁하는 글로벌 컨텐츠 기업을 지향하는 회사다. 그런데 허민회 대표이사 이하 이사회 구성원의 면면을 살펴보면 그 가능성에 물음표가 찍힌다. 글로벌 컨텐츠 1위 월트디즈니의 이사회 구성을 살펴본 결과 전문성은 물론 성별‧연령‧인종 다양성까지 충…
대표이미지
[이슈] 10대 그룹 공익법인 들여다보니…삼성‧현대중‧포스코‧L…
주요 대기업집단 소속 공익법인의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 문화‧복지‧교육‧의료‧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회공헌을 목표로 설립된 이들 법인의 상당수가 설립 고유의 목적이 아닌 별도의 수익사업과 관련한 수입‧지출 금액이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특히 자산총액 기준 상위 10대 그…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속 길 (11) 청풍계 ~ 옥류동 下③] 日에 나라 팔아 아방궁…
(CNB저널 = 이한성 동국대 교수) 옥류동 시멘트 아래 갇혀 있는 물길이 평탄지에 이를 즈음, 오른 쪽 언덕에 보이는 퇴락한 한옥을 찾아 올라간다. 반듯한 화강암 층계와 입구를 장식한 석물이, 번듯한 한옥과는 달리 왜색(倭色) 냄새가 물씬 풍긴다. 한때 이 한옥은 조선의 마지막 임금 순종황제의 계비…
대표이미지
[김현주 나홀로 세계여행 (177) 시칠리아-세네갈 ①] ‘시네마 천국’…
(CNB저널 = 김현주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1/2일차. (서울 출발 하노이 경유 파리 경유 이태리 시칠리아 도착 토레노바 도착)하노이 행 베트남 항공기에 오른다. 항공기는 완전히 만석이다. 하노이에서 세 시간을 기다려 오른 파리 행 항공기 또한 만석이다. 12시간 30분의 힘든 비행 끝에 파리…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