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499호
·
눈과 귀 함께 즐거운 뉴미디어 아트 ‘시각의 소리화 + 소리의 시각화’…
아이패드 카메라로 비춘 우리 얼굴이 소리가 되거나, 미국 유명 록밴드의 앨범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영상으로 보이고, 어쿠스틱 음악과 피아노 연주곡 등이 3D 프린팅 조각이 되는 등 시각과 청각이 서로 변환되는 이색적인 전시가 열린다. 서울디자인재단은 DDP 갤러리 문에서 ‘소리의 시각…
뉴미디어로 표현한 일상 속 깨달음, ‘핑크붓다’전
일상에서의 깨달음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아티스트 그룹 ‘핑크붓다’의 ‘붓다스(Buddhas)’전이 종로구 사간동에 위치한 불일미술관에서 9월 1일부터 열린다. 이들은 미디어, 사운드, 설치, 회화 등을 다양한 매체의 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핑크붓다는 2013년 초 전경희, 정금률, 정윤영…
순간의 기억이 기하학적 형상으로… 이경자 개인전 ‘Re·collecti…
기억의 순간들을 공간 안에서 재구성해 표현하는 작가 이경자가 개인전 ‘Re·collection of the Moments(순간의 회상-재구성)’을 연다.이경자는 내면의 기억에 상상력을 더해 기하학적으로 단순화 시킨 표현으로 작업을 해 온 작가다. 작가에게 기억은 현재의 그를 보존하고 합리화하…
익산창작스튜디오, 오픈 스튜디오 및 기획전 ‘물의 해방, 새로운 수리(…
익산문화재단 산하 익산창작스튜디오는 8월 26일~9월 25일 6기 입주 작가 오픈 스튜디오 및 기획전 ‘물의 해방, 새로운 수리(水利, 修理) - Liberation of Water Ⅱ’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들은 크게는 현 시대 안에서의 삶의 방향성을 고민하기도 하고, 작게는 작업 공간의 변화하…
같은 장소와 시간 속 당신은 무슨 이야기를 만드나요?
같은 이야기를 들어도, 같은 장소와 시간을 공유해도 모든 이들의 기억은 자신의 의지대로 다르게 기록되기 마련이다. 여기 작은 입체공간에, 그리고 고요한 평면 위에 이야기를 만드는 두 작가가 있다.누크갤러리가 강연미, 권도연 작가의 2인전 '두 겹의 대화'를 9월 8일~10월 1일 연다. 이들은 자신…
발달된 문명 속 자연으로의 회귀…가나아트 에디션 'OMA'전
발달된 문명 속 자연으로의 회귀, 그리고 동양적인 감성 구현을 담은 공예 작품들이 한 전시 공간에 펼쳐쳐 눈길을 끈다.서울옥션 포럼 스페이스의 가나아트 에디션 내 공예관이 'OMA'전을 9월 20일~10월 1일 연다. 아시아의 전통적인 직조(織造)기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공예가들이 함께 만…
타케루 토요쿠라, 종이와 펠트지만으로 아이들 세상을 담다
물감을 쓰지 않고 종이와 펠트지만을 이용해 작업하는 일본 작가 타케루 토요쿠라의 세상이 갤러리엘르에서 펼쳐진다.갤러리엘르가 타케루 토요쿠라의 초대 개인전 '프래절 칠드런(Fragile Children)'전을 8월 27일~9월 12일 연다. 타케루는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어른들의 세상을 작업한다…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임윤경의 ‘친숙한 집단, 낯선 개인’ 열어
스페이스 윌링앤딜링은 개인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사회 구조의 그물망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시해 온 임윤경 작가의 ‘친숙한 집단, 낯선 개인(Familiar Group, Unfamiliar Individual)'을 8월 20일~9월 11일 연다. 전시에 출품된 작업은 모두 작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가족 내…
[아트북] 뉴미디어 아티스트, 기술을 활용한 예술가들
이 책은 최신의 기술을 사용한 10명의 예술가들의 작품세계를 살펴보며, 뉴미디어 아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책이다. 계원대학교에서 뉴미디어 아트를 강의하는 저자 이수진은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일상과 먼 것이 아닌 뉴미디어아트를 이야기한다.뉴미디어 아트란 용어가 미술계에서 본격적으로 등…
[아트북] 미와 예술
'미와 예술’은 서구 철학의 역사에서 획을 그은 주요 사상가들의 미와 예술에 관한 철학적 논의를 다룬 책이다. 미학은 18세기 중반부터 철학의 한 갈래로서 조명되기 시작해, 합리성에 편향된 인식을 비판하고 이를 수정하는 역할을 담당해오며 독립적인 학문으로 발돋움했다. 저자 브리기테 셰어(B…
[화제] 무거운 ‘건축신문’이 무가지인 이유는?
‘건축신문’을 아시나요?2012년 4월 창간 이래 '계간 건축신문'은 서울을 포함한 전국 곳곳의 무료 배포처에서 만날 수 있다. 이 배포처들은 대개 독립서점, 갤러리, 각종 문화공간 등으로 적극적으로 문화를 향유하는 이들이 즐겨 찾는다. 무가지이기에 맘편히 집어들어후루룩 읽어버릴 수 있을 것…
[주목 전시 - '듣기나라의 앨리스'전] '가장 투명하게 존재하는 소리’…
미술관의 전시 공간들을 차지한 것은 구조물 혹은 오브제, 영상 등을 활용한 설치물 등과 조형물들이다. 하지만 큐레이터 신보슬은 이 전시가 ‘사운드 아트’의 범주에 있다고 소개했다. 전시된 작품들 중에는 소리가 들리는 작품들도 있지만 없는 작품들도 있었다. 물리적으로 들려오는 소리보다 더…
[주목전시] "호랑이 담배피운 시절 이야기하는 게 작가?"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사람들이 나보고 그래요. 왜 이렇게 작업에 일관성이 없냐고. 그런데 시대가 변하는데,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만 이야기하는 게 진정한 작가가 맞나요?”최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팬티차림의 벗은 몸으로 사람 키 높이의 높은 통나무 위에 올라가 행위 예술 퍼포먼…
[주목작가 - 김춘수] "삼라만상 리듬이 화면에 물결칠 때"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전시장에 푸른 빛깔이 펼쳐졌다. 키를 훌쩍 넘어, 아예 큰 벽을 꽉 채우는 화면에 푸른 빛깔이 가득하다. 혹자는 이 빛깔을 보고 바다의 파도를 떠올리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은 푸르른 하늘을 떠올리기도 한다. 이에 대해 작가는 말한다. “바다로, 하늘로 볼 수도 있죠. 그런데…
[주목전시] 2016 올해의 작가 4인(팀)의 4색 키워드
평생의 드로잉으로 완성 향한 자화상, 사진 변형하며삭제해나가는 사진, 미완의 탈북 지원 프로젝트, 집을 위한 땅과 사라진 마을 그리고 이주하는 식물…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올해의 작가상’의 후보 총 4 작가(팀)이 전시를 통해 신작을 공개했다. 8월 31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리…
1
2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