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시대의 자화상, 복고 열풍과 르네상스의 공통점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흥행하면서 복고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습니다. 마치 90년대로 다시 돌아간 느낌입니다. 최근 부는 복고 열풍은 과거 유럽의 르네상스 시대를 떠올리게 합니다.그리스로마 고대문화의 부활과 인본주의의 재발견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르네상스는 14세기~16세기 이탈리아…
대표이미지
[복고의 진화①] “복고, 영광의 시대는? 바로 지금”
당신의 영광의 시대는 언제였나요? 전 지금입니다.복고 관련 콘텐츠가 각 업계를 휩쓸며 영광의 시대를 맞았다. 특히 과거의 인기 상품, 콘텐츠를 그대로 회귀시키기보다는 레트로(Retro), 뉴트로(New+Retro) 등의 형태로 요즘 세대의 마음에들게 재해석하는 게 주안점이다.더 퍼스트 슬램덩크…
대표이미지
[복고의 진화②]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의 뿌리는 1974년생 포니 “과…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의 현재와 미래에는 과거가 공존한다. 이를 대표적으로 대변하는 사례는 바로 현대차가 1974년 최초로 선보인 포니에서 시작된 정체성을 2023년인 현재까지 추종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반세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사회는 많은 부침과 변화를 거듭했으며, 현대차의 포니는…
대표이미지
[복고의 진화③] 모바일로 환생한 동네 오락실 감성 '던전앤파이터'..…
피시방이 생겨나기 전, 게임하면 떠오르는 것은 동네 오락실이었다. 수많은 게임기 사이에서친구들과 함께 아케이트 게임을 하거나 대전 게임을 하던 기억. 그 당시에는 레트로인 줄 몰랐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레트로 게임의 시작이었다.레트로 특유의 감성과 재미를 더해 게임 이용자들에게 꾸준히…
대표이미지
[복고의 진화④] LP바의 부활과 주류업계 복고 열풍은 무슨 관계?
언제부턴가 레트로(retro복고) 움직임에 술집도 가세하기 시작했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술과 음식 외에 추억까지 팔 수 있는 곳이니.대폿집을 대표하는 드럼통은 오래된 복고 이미지다. 최근엔 분위기마저 1960~70년대를 쏙 빼닮은 술집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메뉴판 역시 그 시절로 돌아가 있다…
대표이미지
[인터뷰] 김다림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 담당 “일상 속 숨은 비일상…
LG유플러스 공간인 걸 모르게 하겠다.일반적으로 기업이 새 공간을 만들 땐 대대적인 브랜드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 이름을 공간 곳곳에 크게 박아놓기 마련이다. 그런데 오히려 빼겠다니. 이 발칙한 아이디어는 2020년 9월 현실이 됐다.LG유플러스는 서울 강남역 한복판에 복합문화공간…
대표이미지
[인터뷰] 삼성자산운용 임태혁 상무, “분산 투자와 변동성 관리 동시…
채권을 깊이 이해하면 결국 채권 역시 주식과 마찬가지로 경기 흐름 및 기업가치 변동에 대한 투자임을 알 수 있다. 단, 주식은 배당주를 제외하고는 배당수익의 비중이 매우 낮아 가격 변동에 대부분 의존하는 반면, 채권은 이자율이란 고정된 수익에 가격 변동의 차익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별…
대표이미지
[인터뷰] 금천문화재단 오진이 대표이사 "금천 다시 봄, 예술과 함께 주…
오진이 대표이사는 서울문화재단 창립 멤버로창의예술센터장, 문화사업본부장, 경영기획본부장 등을 역임한 문화정책 전문가다.2021년 11월 금천문화재단 부임 당시 오 대표이사는 서울문화재단에서 근무할 때도 지역문화재단의 역할을 확대하는 데 관심을 가져왔다라며, 여러 문화기관에서 쌓은…
대표이미지
[ETF후벼파기] 남들 다 한다는 ETF 투자 ‘인덱스가 뭐길래’… 챗…
2007년 워런버핏과 미국의 헤지펀드 운용사 프로테제파트너스는 10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재밌는 내기를 했다.시장 지수에 투자하는 패시브 투자와 시장 대비 초과수익(alpha, 알파)을 목표로 펀드매니저가 선별한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 투자 중 어떤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느냐였다. 버핏…
대표이미지
[기획] 플랫폼 인기 웹툰,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에 이어 모바일…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만화 산업 백서에 따르면웹툰의 주 이용 플랫폼 순위는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네이버시리즈, 레진 코믹스, 인스타그램, 탑툰, 투믹스, 페이스북, 리디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저 한 명이일주일에 평균 두 번 이용하며, 감상하는 웹툰 작품 수는 평균 10.1편이…
대표이미지
추억이 떠오르듯 기포가 떠오른다… ‘추억은 방울방울’ 샴페인 이야기
샴페인 인기가 무섭다. 기포(起泡)에 홀린 사람이 마구 늘고 있다. 2022년 국내 샴페인스파클링와인 수입 규모는 1억 달러에 육박했다. 역대 최고치다. 최근에는 샴페인 전용 바도 생겼다. 이곳에선 이탈리아의 프로세코(Prosecco)나 스페인의 카바(Cava) 같은 스파클링와인도 취급한다. 그…
대표이미지
[문화 현장] 산에서 시작된 시선은 하늘로 올라가 구름과 흘러갔다
산부터 시작된 시선은 좀 더 고개를 들어 하늘로 향한다. 일몰 때 새빨갛게 불타오르는 듯한 하늘은 이내 어둠을 끌고 오지만, 다시 해가 떠오를 때 세상을 밝히는 경관은 절로 감탄을 일으킨다.갤러리현대가 정주영 작가의 개인전 그림의 기후를 연다. 그는 산의 작가로 불린다. 1990년대 중반부터 최근…
대표이미지
[문화 현장] 새까만 어둠을 밝히는 조선백자들의 향연
새까만 어둠 속 마치 배우처럼 하나하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주인공은 백자다. 대개 백자라 하면 티 없이 깨끗한 달항아리의 이미지가 친숙하지만, 전시는 그간 백자에 씌워졌던 프레임을 깬다. 각각의 백자는 변화무쌍한 색과 더불어 꽃, 동물 등 화려한 무늬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드러내 눈길을…
대표이미지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다른 곳, 그리고 내가 본 것: 존 밀러×키…
나는 내가 걷는 세상이었고, 내가 본 것은 나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거기서 나는 더 진실하고 더 이상한 자신을 발견했다. (윌리스 스티븐스, 훈족의 궁전에서 차를 마시다 중에서)사진 정보는 작가가 의도했던 것 그 이상을 얼마나 보여줄 수 있을까. 시각적 코드의 중첩을 극대화한 포…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 치료의 양념, 성장인자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일상생활에 행복감을 주는 일 중에 하나이다. 우리의 입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주는 맛있는 음식들이 있다. 음식의 맛은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를 바탕으로 재료가 원래 가지고 있는 영양 성분과 식감을 살려낼 수 있는 양념에 좌우된다. 양념이…
1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