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독일 장수 기업의 비결은?... 고객이 ‘돈쭐’ 내는 기업…
일본학자 요시모리 마사루 교수가 쓴 책 독일 100년 기업 이야기(한국경제신문)는 100년에서 500년 이상 된 독일의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BMW, 폭스바겐, 포르쉐, 푸거, 크루프, 자이스, 보쉬, 베텔스만, 머크 등이 그것입니다.이 책이소개하는 기업 중에는 5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곳도 있습…
대표이미지
[대한민국 장수기업①] 40년 전 이미 ESG 실천했던 유한킴벌리, ‘윤…
돈만 잘 벌어서 1인자가 되는 시대는 지났다. 미래 살아남는 장수기업의 필수 요건으로는 이윤의 극대화를 1순위에 두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윤리경영이 꼽힌다.윤리경영은 사회공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품질인증, 노사문화 등 다양한…
대표이미지
[대한민국 장수기업②] 현대자동차 모빌리티 기업 대전환 앞서 ‘197…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1974 포니 쿠페가 2023년의 모빌리티 혁신기에 현대사회로 재소환됐다.현대자동차는 5월 18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
대표이미지
[대한민국 장수기업③] 국내 유일 일업백년 제약사 '동화약품'
동화약품 전신인 동화약방은 1897년에 창립된 국내 유일의 일업백년(一業百年) 제약사다.궁중 선전관이던 민병호 선생이 궁중 비방을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서양 의학을 더해 국내 최초의 신약 활명수를 개발하며 동화약방을 창업했다. '동화'는 '이인동심 기리단금'에서 &…
대표이미지
[대한민국 장수기업④] 와인 불모지서 긴 세월 살아남아 더 값진 이름…
1964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서독(독일)을 찾았다. 국빈 방문이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룬 서독이었다. 그런 이 나라를 박 전 대통령은 국가 발전 모델로 삼았다. 그 방문에서 독일 총리는 여러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중 하나는 경부고속도로 건설로 이어졌다.당시 박 전 대통…
대표이미지
[인터뷰] 김병훈 에이피알 대표 "헬스케어 시장 넘보는 뷰티계 언더독…
2014년 10월 창업 후 2015년 말 에이피알 김병훈 대표는 매출 126억 원, 순이익 18억 원의 성적표를 받았다. 창업 초기 투자 비용으로 손실을 안고 시작하는 여타 스타트업과는 다른 행보였다.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기까지 4년여,2022년 말 현재분기당 1000억 원의 성과로 3977억 원의 연 매…
대표이미지
[인터뷰] 김경욱 동대문문화재단 대표이사 “문화예술은 삶의 이유 알…
동대문문화재단이 할 일이 많아 보인다. 아직 영글지 못해서다. 설립 5년 차니 해온 것보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한가득이다. 그리고 이를 보여줘야 한다. 더불어 동대문구민들이 알게 해야 한다. 시작은 늘 이래서 힘들다.지난 2월 10일 김경욱 대표이사가 취임했다. 문화예술과 예술경영 전문가다. 누…
대표이미지
[인터뷰] CJ웰케어 리뉴얼의 두 주역을 만나다... "건강기능식품도 브…
베스트(Best)를 넘어선 온리원(Only one)을 추구한다.CJ웰케어의 포부다. CJ제일제당에서 지난해 1월 분사한 CJ웰케어는 이재현 CJ 회장이 2021년 제시한 4대 미래 성장엔진 중 하나인 웰니스(Wellness) 사업의 중심부다. 식물 유래 프리미엄 유산균과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하…
대표이미지
[게임in] 창립 10주년 넥슨게임즈, 게임처럼 짜릿한 성공 스토리
넥슨게임즈는 '일상을 뛰어넘는 참신한 재미를 만들고, 놀라운 경험을 선사하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는 가치로PC모바일콘솔 플랫폼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개발과 함께 세계 각국에 선보이는 굵직한 게임 개발사다.약 40명의 개발자로 시작한 넥슨게임즈의 전신인 넷게임즈…
대표이미지
[서울in] 서울 노원구의 용감한 기획 ‘수제맥주축제’ ... "여름이니…
서울 노원구에서 신나는 수제맥주축제가 펼쳐진다. 자치구가 맘먹고 준비한 행사인 만큼 벌써부터 맥주 애호가들의 반응이 뜨겁다.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내달 2~3일 이틀간 경춘선숲길 화랑대 철도공원 일원에서 지역경제와 문화 콘텐츠를 결합한 제1회 노원수제맥주축제를 개최한다. 구(區)는…
대표이미지
[서울in] 간질거리는 봄엔 미술관 나들이
몰라서 못 가면 모를까, 아는 데도 안 가는 건 몹시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 동네 미술관 얘기다.신문 문화면에는 이틀 삼일이 멀다 하고 미술 기사가 눈에 띈다. 요새 들어 젊은 층의 관심이 높으니 자연 지면 할애가 많아졌다.세월이 좋아진 건지 아니면 살기 좋아진 건지, 문화예술을 누릴 기회가 무척 많…
대표이미지
[문화 현장] 한국 첫 개인전 에드워드 호퍼,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시절 백악관에 걸어두고 감상했던 그림 2점 중 하나가 최근 뉴욕에서 열린 소더비 현대미술 이브닝 경매에서 약 97억 원에 팔렸다는 소식이전해져 눈길을 끌었다. 작가는 에드워드 호퍼.미국의 국민화가로 불리는 호퍼(1882~1967)는 20세기 초 현대인이 마주한 일…
대표이미지
[문화현장] 조이스틱을 조종하고 DDR을 즐겼다…미술관에서
이 얼마 만에 느껴보는 감각인가. 많이 둔해졌지만, 시선을 화면에 두고 발을 동동 굴렀다. 박자를 놓치자 식은땀도 났다. 9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댄스댄스레볼루션(DDR)에 학창시절 이후 오랜만에 다시 몸을 실었다. DDR은 화면에 나오는 발자국 방향에 따라 발로 버튼을 누르는 댄스 리듬게…
대표이미지
[문규상 칼럼] ‘불변기간’에 관련된 세 장면의 회고
(문화경제 = 문규상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첫 번째 장면검사님, 사건과장 전화입니다.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사건과장이 급하게 필자를 찾았습니다. 숨넘어가는 목소리로 전화기를 통해 전하는 내용은 필자가 공판을 담당하는 뇌물수수 사건의 상고제기기간(7일)이 어제 자정까지인데 법원에 상고…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병도 주고 약도 주는 탈모 약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탈모 약이 호르몬 약물인가요? 의외로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다.정답은 아니다이다. 정확히 말하면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는 효소 차단제이다. 탈모인 중 일부는 탈모 약인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호르몬 제제로 잘못 알고 복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다.​앞머리와 정수…
1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