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년, 소비트렌드는?
해마다 이맘때면 다음 해를 예측하는 트렌드 서적이 쏟아집니다. 그중에서 가장 독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책은 아마도 트렌드 코리아 2024(김난도전미영최지혜이수진권정윤 저 외 6명, 미래의창)일 것입니다.독자들은 점쟁이 문어라도 만난 심정으로 책을 열독합니다. 그만큼 미래 트렌드에 대한…
대표이미지
[2024 트렌드 키워드①] ‘요즘 남편, 없던 아빠’, 강좌·육아휴직…
TV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엔 아이를 돌보는 아빠가 등장한다. 또 다른 프로그램 금쪽상담소엔 육아 고충을 상담하는 아빠들이 보인다. 이젠 낯설지 않고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모습이다.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의 균형점이 이동하면서 과거의 권위적 가장에서 평등한 동반자로 역…
대표이미지
[2024 트렌드 키워드②] 그냥 따라 산다고? 아니, 까다롭게 산다!… 新…
지난해 10월 술을 주제로 한 유튜브 채널 한 곳에 증류식 소주 화요 테이스팅 영상 하나가 올라왔다. 제품 다섯 가지(17254153XP)를 모두 들고나와 하나씩 마시고, 이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곧이어 사전 초청한 구독자 여섯 명이 블라인드 테이스팅(blind tasting)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그리고…
대표이미지
[2024 트렌드 키워드③] 게임사 '스핀오프 프로젝트' 전성시대
영상 콘텐츠에서 이어지는 속편을 부를 때 시퀄이라 하며,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의 시간대보다 앞선 이야기를 다룬 속편을 프리퀄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다른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다루거나 파생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든 속편을 스핀오프라고 한다.스핀오프는 원작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대표이미지
[2024 트렌드 키워드④] 선행적 돌봄의 경제적 효과…최강야구 ‘김…
트렌드 코리아 2024는 돌봄이 단순히 복지 차원이 아닌 새로운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로 돌봄을 둘러싼 새로운 사회적기술적 움직임을 돌봄경제로 규정했다. 책에서는 돌봄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주목했다. 돌봄의 대상이 영유아부터 장애인,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다양…
대표이미지
[인터뷰] 서울옥션 온라인경매팀 정태희 팀장 “3040 ‘영 컬렉터’…
매주 서울옥션 홈페이지에선 오프라인 경매현장에서 드는 패들 못지않은 응찰 경쟁이 뜨겁다. 2014년 이비드 나우(eBid Now) 온라인 경매를 론칭하고, 2016년 온라인 경매에 특화된 자회사 서울옥션 블루를 설립한 서울옥션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경매 또한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특히 최…
대표이미지
[인터뷰] 이상우 인베이드투자자문 대표, “GTX 개통이 불러올 메가…
17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공동주택 실거래가격지수(실제 거래된 주택 실거래 가격을 이전 거래 가격과 비교해 지수화한 지표)에 따르면 올해 10월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08% 하락했다. 서울 공동주택 실거래가격지수는 지난해 누적으로 22.07% 떨어졌지만, 올해 1월부터 9…
대표이미지
[인터뷰] 배종훈 서초교향악단 예술감독 “도산‧심산선생 정신 이어…
서울 서초구 서초문화재단 산하 서초교향악단은 기초지자체 소속이라는 핸디캡에도 지역 내에 예술의 전당이 위치해 있다는 이점 때문에 많은 수준 높은 음악인들이 소속돼 있다.이를 이끄는 배종훈 서초교향악단 예술감독(60)은 매년 한국전쟁 유엔참전용사 추모 평화음악회를 감독 지휘하고 있다.…
대표이미지
[기획] 의료·제약계의 화두, 비만치료제 개발에 나선 국내 제약사
세계보건기구(WHO)가 정의하는 비만은 '건강 악화를 초래하는 비정상적인 또는 과도한 지방 축적'이다.일반적으로 비만은 일차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으로 나뉜다. 대다수의 사람은 일차성 비만으로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모량보다 많은 상태에서 체지방이 증가해 발생한다. 특히 생…
대표이미지
가장 맥주다운 ‘올 몰트’… 맛있는 전쟁이 시작됐다
올겨울, 올 몰트 맥주 전쟁이 시작됐다. 지난 11월 중순 롯데칠성음료가 크러시(KRUSH)를 출시하면서 하이트맥주 켈리(Kelly)와의 한판 승부를 예고했다.all malt라는 단어 그대로 올 몰트 맥주는 100% 보리 맥주라는 뜻이다. 맥주의 3대 원료인 맥아(麥芽malt), 홉(hop), 물 이외에 그 어떤…
대표이미지
[건설in] 진화하는 스마트홈, ‘사는 맛’ 제대로 느낀다
집은 계속 진화한다. 단순한 주거(住居) 공간에서 최첨단 기술 전쟁의 대상으로까지 발전했다.집은 이제 사물인터넷(IoT) 영역으로까지 들어왔다. IoT는 무선 통신으로 집안의 각종 사물(things)을 연결하는 기술이다. 이런 첨단기술은 우리가 사는 공간의 모습까지 바꾸고 있다. 국내 건설사들…
대표이미지
[기획] 한파 속에도 훈풍부는 여행업계… ‘일본 웃고 중국 울상’
최근 중부 지방을 기준으로 영하 10도가 넘는 한파가 계속됐다. 하지만 이러한 한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여행‧항공업계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바닥을 쳤던 여행수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팬데믹이 진정세를 보이면서 다시 상승하고 있다.다만 올해 상반기에도 중국의 봉쇄가…
대표이미지
[비수기를 성수기로] 추운 겨울에 더 잘 팔리는 ‘비빔면’과 ‘수영…
비수기를 성수기로 바꾼다. 통상 여름이 성수기인 비빔면과 수영복이 비수기로 여겨졌던 추운 겨울에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팔도농심오뚜기, 윈터에디션만의 특징 살려 소비자 공략과거 라면시장은 비빔면을 여름철 별미로 보고 주요 마케팅을 봄, 여름에 집중적으로 전개해 왔다. 하지…
대표이미지
[문화현장] 로니 혼 드로잉 속 ‘같은, 다른’ 그림 찾기
그림 하나를 감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관련해 지난해 리움미술관이 소장품 중 한두 작품을 10분 이상씩 감상하고 서로의 감상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만큼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짧은 경우 30초, 1분이 채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국제갤러리에…
대표이미지
[문화현장] 50주년 아르코미술관, ‘관계’로 미래 50년을 바라보다
내년 50주년을 맞는 아르코미술관이 현시점에서 새로운 50년을 바라보며 되새기고자 한 가치는 관계였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의 50주년 기념전 어디로 주름이 지나가는가가 12월 8일 개막했다.아르코미술관은 1974년 종로구 관훈동에서 개관해 1979년 현 위치인 동숭동으로 이전했…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