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국회 윤리위 처벌, 있으나 마나
지난 17대 국회에서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위)에 접수된 의원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제소 건수가 총 82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16대에서 16건이 접수됐던 것과, 15대에서 55건이 접수된 전례와 비교해 볼 때 부쩍 늘어난 수치이다. 윤리위 관계자는 제소 건수의 급증에 대해 “과거 동료…
대표이미지
이명박 정권 출범 100일…국정, 총체적 파열음
지난해 12월 19일 대선 1-2위 간 최종 득표차 531만7708표라는 역대 최다 득표차로 당선돼 올 2월 25일 17대 대통령에 취임, 6월3일로 100일을 맞은 이명박 대통령. 대선 내내 자신을 옭아맸던 BBK 검증 공방을 뚫고 압승한 이 대통령은 당선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섬기는 정치’를 역…
대표이미지
17대 국회, 쇠고기 협상 감시할 법안 있었다
5월 30일 18대 국회의 임기가 시작됐다. 지난 17대 국회는 정치권 물갈이로 초선 비율이 62.5%에 이르러 의정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고무적인 분위기 속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152석으로 원내 과반수 의석을 확보한 열린우리당이 국가보안법 폐지 등 이른바 4대 개혁입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표이미지
홍준표-원혜영 ‘찰떡궁합일까, 앙숙일까’
18대 국회 초반기 국회 운영의 승패는 여당과 제1야당의 원내 사령탑이자 카운터 파트로 선출된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와 통합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의 손에 달려 있다. 특히 18대 국회는 한미 FTA(자유협정) 국회 비준을 비롯한 미국산 수입 쇠고기 파동으로 인해 파행으로 마감한 17대…
대표이미지
교섭단체 제도, 이대로 좋은가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와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가 5월 23일 전격적으로 원내 교섭단체 구성에 합의했다. 이로써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이어 제3의 원내 교섭단체가 탄생을 앞두고 있지만, 두 당의 연대는 여러 면에서 의문점을 갖게 만든다. 두 당은 대운하 저지, 검역주권과 국민의 건강권…
대표이미지
‘부실통계’에서‘부실정책’나온다
통계는 사회집단 또는 자연집단의 상황을 숫자로 나타낸 정보다. 통계는 국가운영의 효율화와 국가 구성원들의 합리적인 의사를 위한 기초정보로서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통계의 부족·부실로 인해 사회적 이슈의 파악과 이에 대한 정책대응, 기업의 합리적 의사…
대표이미지
금융공기업 민영화, 기대보다 우려 크다
새 정부 들어 추진돼 온 금융기관장 물갈이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이팔성 서울시향단장이 내정됐다. 이 내정자는 이명박 정부의 금융 공기업 민영화 작업의 첫 번째 결과로, 앞으로 다른 금융기관장들의 인선작업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금융…
대표이미지
MB노믹스, 금융장벽 허물다
앞으로 은행과 증권·보험사 간의 금융 규제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업권 간 무한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규제 장벽의 핵심은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인터넷 전문 은행이다. 또, 보험업의 인·허가 심사 기간을 5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하고, 전자화폐 발행업이 허가제에서 등록…
대표이미지
고유가시대, 신용카드로 극복해볼까
유가가 연일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휘발유는 리터당 2000원을 돌파했고, 경유가격 역시 2000원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같은 ‘초 고유가’ 여파에 자동차로 생계를 유지하는 서민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가장 가까운 해답은 신용…
대표이미지
소비자 현혹하는 ‘편법영업’ 판친다
한동안 조용하던 은행의 편법 영업이 또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시중은행들이 대부분 여·수신 자금을 증권사 CMA에 빼앗기면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일환으로 보인다. ‘꺾기’와 카드 가입 강요, 그리고 미끼 마케팅이 대표적인 예. 꺾기의 정확한 사전적 의미는 “금융…
대표이미지
올해도 M&A는 계속된다
2006년에 이어 2007년도 M&A(기업 인수·합병)의 해라고 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M&A가 두드러진 해였다. 이러한 양상은 올해부터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M&A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2007년 2분기까지 미국 내 전체 산업분야에서 전체 M&A 건수는 5,404건, 금…
대표이미지
경제불황, 지금이 기회다
최근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소비 감소와 함께 기업 매출 및 수익 감소가 우려된다. 은 한국 경제가 2분기에도 성장둔화율이 심화될 것이라며, 한국 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세계 경기의 침체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그 동안 한국 경제에 비교…
대표이미지
돋보기 경제
■中企 96%, 인력부족에 어려움 느껴 많은 중소기업들이 입사 지원자 자체가 적은데다, 지원하는 사람 중에 정말 쓸 만한 인재는 별로 없고, 또 막상 적합한 인재를 뽑아도 금방 나가버리는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5월 초 중소기업 351개사를 대상으로…
대표이미지
아이들 망치는 ‘인터넷 음란물’
“7살 남자아이가 유치원에서 여자친구들의 옷을 벗기려 하고 민망한 성추행을 계속해 선생님을 당황하게 하였다. 원인을 찾아보니, 아빠가 가끔씩 밤 늦게 음란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낮에 유치원에서 돌아온 아이가 인터넷을 하다가 우연히 아빠가 접속했던 음란 사이트에서 야한 음란물을 본 것이었…
대표이미지
‘된장녀, 레이싱걸’ 당신의 언어습관 살피세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단어들 중에 여자들이 듣기에 거슬리는 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언어는 그 사회가 가진 의식과 사고의 표출수단이라는 점에서 의식을 담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언어를 알면 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