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기사모음
>
제70호
·
6월, 한반도 변혁이냐 퇴보냐
‘일제강점기 6.10만세’, ‘6.25’, ‘6.3사태’, ‘6.10항쟁’, ‘6.29선언’, ‘6.15남북공동선언’.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일어난 일지들이다. 6월 때문에 득을 본 대통령은 노태우·노무현·이명박 3인. 노태우 전 대통령은 지난 1987년 6월항쟁의 저항의 물결로 결국 ‘6…
MB, 불도저 통치 스타일 바뀌나
“기업이든 국가든 경영의 본질은 같은 것이 아닌가. 그래서 나는 20대의 원점으로 복귀했다. 한때 기업성장의 불을 밝히기 위해 뛰었던 내가 이제는 우리 모두의 성장을 위해 더 열심히 뛰어야겠다고 생각한다.” 이는 지난 1995년 1월 이명박 대통령이 펴낸 자전적 에세이집 ‘신화는 없다…
형님 정치로 與주류 중심축 부상
한나라당 내 권력지형도가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의 실질적인 일등공신이었던 이재오 전 의원에서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국회 부의장 중심으로 급격히 재편되는 양상을 띠는 가운데, 최근 이 전 부의장의 발언이 파문을 낳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은 지난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
6·4 재보선 한나라 ‘참패’, 통합민주 ‘승리’
6.4 재보선 결과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참패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통합민주당은 전남 영광군수 선거구를 비롯하여 기초단체장 선거 수도권 3대 전략 거점인 서울 강동구청장, 인천 서구청장 선거구 등 2곳에서 승리를 따내 이번 선거에서 사실상 승리했다. 특히 민주당은 광역의원 선거에…
18대 의원 3명 중 1명 검찰 입건
18대 국회 개원과 함께 국회의원들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 각종 혐의로 대거 기소되는 일이 벌어졌다. 국회가 시작부터 검찰수사로 얼룩질 조짐이다. 대검찰청 공안부(부장 박한철 검사장)에 따르면, 지난 4월 18대 총선 이후에 검찰이 선거법 위반혐의로 입건한 사람이 773명이고, 의원으로…
자투리 뉴스
■고성군수 선거 한 표 차로 당락 갈려 황종국 후보 재검표 끝에 1표 많아 4일 치러진 강원 고성군수 보궐선거에서 후보자 2명의 득표수가 동일하게 집계된 가운데 실시된 재검표에서 단 한 표 차로 당락이 결정됐다. 고성군 선관위는 4일 치러진 보선 재개표 결과 무소속 10번 황…
자고 나면 오르는 기름값…
휘발유 가격이 최근 리터당 2000원 대까지 치솟고 경유 가격도 휘발유 가격을 넘어설 정도로 급등하는 등 유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말 그대로 자고 일어나면 기름 값이 오르는 요즘이다. 지난 3일 한국석유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일 두바이유 가격은 배럴당 120.98달러…
中企,‘희망전략’으로 경쟁력 강화
정부의 연간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자금이 오는 2012년에 3조원 수준으로 크게 확대된다. 또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제품 구매액도 올해의 71조원에서 2012년에는 100조원으로 30% 가까이 크게 늘어난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이 정책의 혜택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장…
달라지는 주택정책
원자재 가격이 연일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가운데, 철근· LPG 등의 가격이 ‘줄줄이’ 인상될 예정이다. 이렇게 이어지는 ‘우울한 소식’에 서민들의 주름살만 늘어 가고 있다. 특히, 국토해양부가 철근 등 건설 자재의 가격 인상분 중 일부를 6월부터 주택 분양가에 반영할 계획으로 알려져,…
하반기 경제성장 ‘빨간불’
올 하반기 경제전망에 적신호가 켜졌다. 고유가 등으로 인해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4%대 아래로 떨어지는 한편, 물가가 치솟고 외환위기 이후 첫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를 나타내는 명목 국내총생산(GDP)도 올해 ‘1조 달러’의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
무선망 해킹에 ‘속수무책’
옥션, 하나로텔레콤, 아웃백스테이크, 하나·외환은행과 7개 저축은행…. 모두 해킹을 당한 곳이다. 최근 금융권의 전산망이 해커로부터 농락을 당한 일이 발생해 논란이다. 대기업·금융기관 전산망이 일종의 해커들의 놀이터가 된 셈이다. 범인들은 다행히 붙잡긴 했지만, IT 강국이라 부르…
모든 문은 ‘신뢰’로 통한다
최근 신뢰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뢰를 조직의 핵심 가치로 제시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직장인들이 자신이 소속한 직장에 대해 갖고 있는 신뢰 수준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상 직장인 4…
경제관료, 케인즈 학파 對 시카고 학파 대립 中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김중수 대통령실 경제수석, 사공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세 사람 모두 이명박 대통령의 굳건한 신뢰를 등에 업고, ‘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화두(話頭)로 내건 새 정부 아래서 정부 주도의 재정정책을 애써 강조하고 있다. 굳이 경제학적 이론을 빌리자면,…
‘부모부양’ 국민연금이 책임지겠습니다
4,800만 명 우리나라 국민의 노후 소득보장 제도를 책임지는 사회보장 기관 ‘국민연금공단’. 현재 공단은 232조 원의 적립기금을 운용, 연금 수령자가 220만 명에 이르는 범국민적 국책기관으로서, 전국 91개 지사에 4,9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 불광동에 위치한 서대문은평지사…
장마철 수해대책 총점검
기상청에서는 올해 여름철에 국지적이고 강한 집중호우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마는 6월 하순부터 시작되고 비 또한 많이 내린다는 예보다. 올 여름도 예년처럼 무덥고 태풍도 2∼3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지구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최근 강수량과 집중호…
1
2
핫이슈 추적
[속보] 육군 32사단서 훈련 중…
오늘 오전, 두 명 병원 이송
오늘 오전 육군 32사단에서 훈련 도중 수류탄이 터져 두 명이 병원에…
[데스크 칼럼] 언론이 야당의 ‘…
코로나19 확진자 불면증 시달린다…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난정…
대한민국 최고 바텐더 가린다……
KAI, 상생업체 지원 확대…30…
LS전선·LS마린솔루션, 태안…
이산화탄소, 폐광산에 육상 저…
농협, 영천·청도 지역 취약계…
60대 남성, 구직 중 보이스피싱…
엔씨소프트 ‘길드워2’, 확장…
일동제약그룹 ‘아이리드비엠…
스마일게이트, ‘AGF 2024’…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