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옷 가방 2개 들고 대통령궁 떠납니다』
조선(朝鮮) 성종(成宗) 때에 영의정에 이르러 부원군에 피봉 된 이극배(李克培)는 마음이 깊고 의지가 굳어서 오조(五曹)를 두루 역사한 고귀한 직분이면서도 문을 닫고 손님을 맞지 않을 만큼 청백리였다. 그의 아우 이극돈(李克燉)도 재상의 반열에 있었는데, 부질없이 재산을 탐낸다고 형으로부터 간단없이…
현대판 조고(趙高)들
조고(趙高)가 누구인가? B.C 209년 진나라 시황제가 순행 중에 사구(沙丘)라는 데서 죽자 가짜 유조(遺詔)를 만들어 태자 부소(扶蘇)를 자결하게 하고 장군 몽염을 옥사하게 한 다음 호해(胡亥)를 황제로 옹립한 권신이다. 지록위마(指鹿爲馬)라 하여 「자기의 권세를 뽐내기 위하여 황제 앞에서 사슴을 말이…
홍준표 의원님! 나쁜 놈보다 더 나쁜 X도 있소
창원합동연설회에서 홍준표 후보의 연설내용은 그간의 주장과는 맥락을 달리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처음 홍준표 의원의 경선출마에 큰 역할을 기대하였지만 늦게 나선 후발주자인 홍준표 후보는?의욕과 조급증이 앞선 탓인지 자신의 합리적 입장을 견지 하지 못하고 박근혜의 한방 분위기에 편승하였다.…
대표이미지
개기월식 그 정체를 밝혀라
월식은 달의 전부 또는 일부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져서 지구에서 본 달의 밝은 부분의 일부 또는 전부가 어둡게 보이는 희귀 천문현상이다. 만월 때 태양-지구-달로 일직선상에 위치할 때에 한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달의궤도(백도)가 지구의 궤도(황도)와 약 5˚ 기울어져 있어 태양-지구…
과연 승자는?
CG기술의 결정체 의 실버서퍼 VS 의 이무기. 과연, 올 여름 최고의 사랑을 받을 승자는 누구? 블록버스터의 모든 요소를 만족시키며 8월 최고의 흥행을 세울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수입,배급:이십세기폭스코리아/감독: 팀 스토리)의 ‘실버서퍼’가 연일 흥행 성적을 갈아치우고 있…
글 꿈을 꾸던 문학청년, 절망이었던 몹쓸‘곽재구’
90년대 학번을 갖고, 글 꿈을 꾸었던 청년들은 곽재구나 정호승, 기형도 같은 몹쓸 선배 시인들을 빼놓고 이야기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특히, 강의 따위엔 애시당초 관심도 없어서 매번 학사경고를 달고 다니는 이 ‘놀새’에게, 그렇다고 시들시들 해진 학생 운동판을 기웃거리기는 일도 흥미를 잃…
박정희를 응시하며, 윤동주를 읽는다
윤동주의 시는 많이 읽히고 인용된다.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지 ‘쉽기 때문에’ 그의 시편들이 우리 민족의 감성의 근저에 머무르는 것일까. 오히려 ‘윤동주’라는 식민지 시기 청년이 지니고 있던 그 무엇인가가 우리들의 목구멍을 울컥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그 ‘울컥임’의 정체는 무엇인…
대표이미지
경상남도 마산시 창포만·난포만 매립개발계획 어찌할꼬?
경상남도는 마산시 난포만·창포만을 매립하여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 포함된 마산시 발전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정부는 지난 7월에 창포만·난포만 매립개발계획에 대하여 이례적으로 “친환경적으로 개발하되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에 반영되지 못하면 갯벌을 보전하라”는 조건부 승인을…
대표이미지
비정규직 내쫓은 이랜드가 ‘엄마들이 일하기 좋은 일터’라구요?
비정규직 집단해고와 외주화로 한 달 넘게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이랜드계열 3곳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선정한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로 선정돼 논란이 일고 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16번째 세계모유수유주간(8월 1~7일)을 맞아 여성가족부 후원으로 지난 6월부터 국내…
대표이미지
청렴위원장 의자엔 청렴이 없다
참여연대는 국가청렴위원장으로 내정된 이종백 전 고검장과 관련, 2003년 2월부터 1년간 인천지검장으로 재직했고 당시 대상그룹 임창욱 회장에 대한 인천지검의 봐주기 수사와 관련해 책임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며 반부패정책 총괄수장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전 고검장은 지난…
대표이미지
“광우병 이야기 꺼내지도 않는 신문, 어느나라 신문인가”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지난 달 13일부터 롯데마트 등 대형할인점을 시작으로 재개됐다.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와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국민감시단’ 등 시민사회단체가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는 대형할인점을 직접…
마지막 남은 상암 DMC 첨단산업용지 12필지 공급
서울시는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개발 촉진을 위해 마지막 남은 첨단산업용지 11필지와 외국인학교 용지 등 총 12필지 86,076㎡를 동시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급되는 첨단산업용지와 외국인학교용지에 대한 자세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17일 상암택지개발지구내에 있는 DMC홍보…
대표이미지
하반기 서울 호재 낀 대형단지 ‘눈에 띄네’
9월 분양가상한제, 청약가점제 시행을 앞두고 청약자들의 청약통장 사용처에 ‘황신호’가 켜졌다. 9월 이후 건설사들의 사업성 문제로 분양물량도 차츰 줄어들 전망에다 강화된 규제정책으로 청약에 나서기가 쉽지 않아 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변화될 9월 이후 분양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노숙인 정책 단순 보호에서 실질적 자활지원으로 변화
올해는 IMF 외환위기를 맞은 지 10년째 되는 해이다. IMF 외환위기를 맞아 한때 서울시의 노숙인 수가 4700명까지 치솟았으나, 그 후 경기가 안정되고 꾸준한 노숙인 보호정책으로 2007년 3000여명까지 줄어들었다. 그간의 노숙인 정책은 노숙인의 숙식 해결·동사 예방·각종 질환의 확대 방지…
대표이미지
기업은 고객이 인정하는 혁신의 달인이 필요
최근 미국에서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은 출시된 지 이틀 만에 27만대가 판매되는 등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한때 연이은 수익 악화로 파산 직전까지 몰렸던 애플이 이제는 아이팟·아이폰 등 연이은 히트작으로 화제를 몰고 다니며, 각종 기관에서 발표되는 혁신 기업 1순위를 차지하고…
1 2 3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