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기후테크, 경제적 이익과 재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지난 6월 22일, 2050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는 한덕수 총리 주재로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기후테크 산업의 성장모델 창출 및 수출산업 전략을 내놨습니다.탄소감축 및 경제적 성과 창출이 기대되는 기후테크 산업을 육성해 탄소중립 이행을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우선 2030년까지 민…
대표이미지
[이상기후가 바꾼 기업 생태계①] 포스코, 탄소중립 향하는 철강산업
폭염과 폭우, 홍수, 산사태 등 세계 곳곳이 이상기후로 시름을 앓고 있다. 학계는 이런 이상기후를 전 세계 탄소 배출이 가속화된 결과로 보고 있다. 특히 제철공정에서 많은 탄소가 발생되는 철강업계는 온실가스 배출로 기후위기를 초래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국내 1위 철…
대표이미지
[이상기후가 바꾼 기업 생태계②] 기후변화 맞서는 지자체, 서울 노원…
극한 호우가 끝나자마자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 8월 6일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의 낮 기온은 39.5도를 기록했다. 2018년 여름은 기억조차 하기 싫다. 기상 관측 이래 최악의 폭염이었다. 당시 온열질환으로 48명이 목숨을 잃었다. 올해라고 사정이 다르지 않다. 8월 14일까지 온열질환으로 추정되는 사…
대표이미지
[이상기후가 바꾼 기업 생태계③] 환경 살리기에 나선 제약사와 신종…
최근 이상기후가 점점 뉴노멀로 자리 잡고 있다.기상청이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24개 기관과 합동조사한 2022년 이상기후 보고서'에 따르면,지난해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집중호우와 남부지방의 극심한 가뭄, 이른 열대야와 폭염 그리고 7년 연속 9월 태풍 등으로 인해 사회경제적…
대표이미지
[이상기후가 바꾼 기업 생태계④] 현대자동차, "생산부터 운송까지 통…
전 세계 패권과 질서는 에너지 권력과 그에 기반한 경제력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으며, 이러한 흐름은미래에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그 에너지원이 과거 석탄으로부터 석유로 변화했듯,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가 고조되는 미래에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전환된다는 점이다. 그리…
대표이미지
[인터뷰] CJ CGV 조정은 ESG경영팀장 “영화관이 ESG를 실천하는…
영화관에 폐스크린을 활용한 굿즈와 다회용기, 재활용이 용이한소재를 사용한 팝콘통이 등장했다. 이 모든 이야기들이 CJ CGV가 최근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겼다.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필수인 시대, 영화산업엔 어떻게 반영될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 CGV는 202…
대표이미지
[인터뷰] 김진웅 NH투자증권 연구소장 ”디폴트 옵션, 당신의 잠들어…
여기 336조(지난해 말 기준) 규모의 주인은 있지만 없는 듯 방치된 자금이 있다. 바로 당신의 연금 자산 이야기다. 연금 자산 운용에 관해 시장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오해가 존재한다. 이에 관한 해답을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김진웅 연구소장과의 대담을 통해 풀어봤다.1. 연금 디폴트옵션의…
대표이미지
[인터뷰] 서울 유일 ‘법정문화도시’ 영등포, 진형우 영등포문화도시…
문화는 어렵다. 즐기면 쉽지만 이해하려면 그렇지 않다. 왜 어려울까.공부해서 앎이 되는 일도 아니고 손발을 부려 기술로 만들어내는 일도 아니다. 그저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만지거나 몸을 맡기는 일로 삶의 참 재미를 느끼는 일이 문화다. 그러니 애초 학습으로 얻는 무형의 가치가 아니다.쉽게 얘…
대표이미지
[그린이코노미] 팬데믹‧금리인상 뚫고 다시 뜨는 녹색채권
채권 수익 전부 혹은 일부를 재생 에너지와 기후변화 대응 등 친환경 사업에 쓰는 금융 상품인 녹색채권(green bond)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 주춤했던 녹색채권 발행은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글로벌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선호로 자…
대표이미지
[Economy] 다시 꿈틀대는 예금금리… 저축은행 정기예금 ‘눈길…
지난해 6%에 육박했던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다시 꿈틀대고 있다. 앞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들은 앞다퉈 고금리 정기예금 상품을 내놨지만 금융당국의 금리 과당경쟁 자제 방침에 수그러들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 은행권의 예금금리가 4%에 육박하면서 수신고 확보에 나선 저축은행…
대표이미지
[ESG 현장] 카카오게임즈, 사회공헌도 게임회사답게...'다가치 게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작성한 '2022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은사회공헌 활동으로 자원 순환, 호국보훈경로우대, 지역사회 환원, 소외 취약계층 지원, 치료 재활, 재해재난 피난 복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국내 기업의사회공헌 대표 프로그램으로 아동청소년…
대표이미지
[문화현장] 북극 원주민 ‘이누이트’ 예술, 서울을 찾다
마치 까만 볼펜으로 선을 쭉 긋고 안쪽을 색연필로 칠한 듯 투박하고도 천진난만한 화면. 그간 눈에 익숙했던 그림들과는 색다른 매력으로 흥미를 자아냈다. 언뜻 아이들의 그림일기를 보듯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를 지어지게 만드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품은 이 그림들의 주인공은 이누이트. 바로 우…
대표이미지
[문화현장] 아슬아슬 곡예하며 탑 쌓고 천진난만 전쟁놀이 하는 그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팬데믹 이후 지역의 재정의에 접근하는 일시적 개입전, 아르코미술관의 역사와 장소의 특수성에 주목하는 기억공간전 등 현 시대의 여러 담론에 접근하는 전시를 선보여 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이 이번엔 한 작가에 주목했다. 그간 주로 단체전을 열어왔던 터…
대표이미지
[아트이슈] 세계 컬렉터가 주목하는 키아프·프리즈 서울, 관전 포인…
지난해에 이어 올해 9월에도 키아프프리즈가 서울에서 동시에 열리며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행사를 주최하는 한국화랑협회와 프리즈 측은 8월 17일 열린 간담회에서 올해 행사 운영 계획과 주요 출품작 등을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세 가지 키워드가 눈에 띄었다.규모프리즈 210개…
1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