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南波칼럼)48년 동안 피울음 울어온 「竹山鳥」
1959년 7월 30일 서대문 형무소 사형집행장에서 간첩죄라는 누명을 뒤집어쓰고 죽산 조봉암(竹山 曺奉岩)선생은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원혼(寃魂)은 진세(塵世)에의 미련을 끊을 수 없어 구천(九泉)나루를 건너지 못하고 차안(此岸)의 연고지를 배회한다고 하였던가, 서대문 형무소에 비가 내리는 밤이…
(네티즌광장)역사는 단순한 사실의 기술이 아니다
필자는 역사는 단순한 사실(Fact)의 기술(記述)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가치판단이 전제된 반성문과 같은 것이어야 오늘과 내일의 일용할 양식이 되어야할 역사기록으로서의 존재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역사를 배우는 것, 역사를 알고자 함은 결국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
(네티즌광장)부시 면담 헤프닝, MB진영 외교전선 이상인가, 여권 견제인가?
개천절 공휴일 어떻게들 보내셨나요? 저는 오랜만에 아이들과 쇼핑을 겸한 긴 산책을 하긴 했습니다만 큰 아이가 시험기간이어서 많은 얘기를 나누지 못한 게 좀 아쉽긴 합니다. 비가 오다 말다하여 약간 짜증나는 날씨였지만 뭐 땀복 입고하는 산책에도 그리 덥지는 않더군요. 그…
대표이미지
(문화)왕과 나, 변화무쌍 인간 심리의 비극
‘계유정난’ 이후 ‘중종반정’에 이르기까지의 조선 초기사가 드라마 소재로 자주 다뤄진 것, 다 이유가 있습니다. ‘사도세자 폐사 사건’과 마찬가지로 가장 드라마틱한 시절이라는 면도 있지만, 사랑과 권력에 대한 뒤틀린 욕망이 시대에 점철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이미지
(문화)상상 뛰어넘는 변신 김민준을 찾아라!
올 추석 10여 편의 경쟁작들을 물리치고 관객동원 1위를 기록하고 일주일만에 100만을 훌쩍 넘기는 등 가파른 흥행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에서 배우 김민준의 연기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곽경택 감독의 신작 에서 악역인 ‘치권’ 역을 맡은 김민준은 미리 공개된 예고편 등에서 거친 사투리…
대표이미지
(문화)경성 선수 3인방, 3色으로 여심을 흔들다
경성 시대를 배경으로 한 3편의 영화 남자 주인공들이 공인된 ‘바람둥이’로 파격적인 변신을 해 화제가 되고 있다. (제공:㈜아이엠픽쳐스/제작:㈜윈엔터테인먼트/감독:정용기)의 박용우, 의 류승범 그리고 의 박해일이 그 주인공! 각기 다른 직업을 갖고 있으면서도 여심을 흔드는 ‘선수’라는…
대표이미지
(문화)아베 총리의 사임을 보며 읽는 책
일본의 역대 총리 중, 그 누구보다도 ‘포퓰리즘적’이고 엽기 발랄한 정치행보를 보이던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뒤를 이은 아베 신조 총리가 최근 사임했다. 그가 왜 사임했을까. 또 일본의 집권 자민당은 어째서 야당인 민주당(사실상 자민당과 동일한 정당인)에게 참패했을까. 결…
대표이미지
(사회)“차별시정제도부터 시정하세요”
지난 7월 1일 비정규직법이 시행된 뒤 ‘이랜드사태’, ‘코스콤사태’ 등 외주화로 비정규직법을 회피하려는 사용자들의 극단적 선택을 막지 못하는 비정규직법의 허점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비정규직법의 ‘지렛대’ 역할을 하면서 비정규직법 성패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차…
대표이미지
(사회)“1년 7개월 파업의 끝이 보인다”
19개월 끌어온 KTX 여승무원 파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노동부와 민주노총 주선으로 지난달 28일 이철 철도공사(코레일) 사장과 엄길용 철도노조 위원장이 노동부가 제안한 노사정 3자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것. 노동부 중재안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장기파업중인 KTX 여승무원들을…
대표이미지
(사회)고대 출교생, 천막에서 강의실로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사람(학생처장)이 재판관이 된 징계절차에 문제가 있다. 무엇보다 재입학조차 불가능한 출교는 지나치게 가혹하다. 출교는 교육기관이 교육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법원이 지난해 4월 교수 감금 사건과 관련해 고려대학교 학생 강영만 씨(26)등 7명에게 내린 출교…
(사회)판사님을 피고석으로 모셨습니다
소송에서 기각 패소 당한 시민단체 대표가 사건을 담당했던 판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한 사실이 지난 4일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소를 제기한 주인공은 지난 2005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법정에 세워 전재산 29만1천 원밖에 없다는 증언을 받아낸 일류국가추진운동본부 시민단체 본부장인…
대표이미지
(사회)검찰, 영장기각 대법원 향해 칼 뺐다
영장기각과 관련, 검찰이 이용훈 대법원장을 직접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추진중인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검찰과 법원의 싸움이 드디어 법정으로까지 불거지게 됐다. 검찰은 계속되는 법원의 영장기각에 대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검찰은 이용훈 대법원장의 사건을 조사를 통해 대법…
대표이미지
(경제)수익높은 시중은행 고객 주머니털어 수입 막대
시중은행들이 현금 인출과 이체 등 은행 거래에서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거둬들인 돈이 5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은행들이 벌어들인 순이익이 10조 원인 점을 감안하면 은행들이 순이익을 대부분 고객들의 주머니에서 뺏어간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대표이미지
(경제)산업은행+수출입은행=동북아개발은행 탄생
남북정상회담에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건설 등 각종 경제협력방안이 논의되면서 경협 지원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칭 ‘동북아개발은행’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70년대 경제개발시대에 설립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합해 동북아개발은행으로…
대표이미지
(경제)웅진그룹 ‘다단계영업’ 해부
“대형 방문판매 회사들의 불법 다단계 영업 행위를 엄격히 제재해 다른 업체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다.” (김병배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공정위는 요즘 잇달아 방문판매를 가장한 불법다단계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공정위는 5일 방문판매업으로 신고한 뒤 다단계 영업을 한 교…
1 2 3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